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책을읽자!

15-10 4개의 통장 - 평범한 사람이 목돈을 만드는 가장 빠른 시스템


전산관련 일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힌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시스템이라는 말이다.

시스템의 사전적 정의는 '외부로부터의 힘에 의해 동작하는 일련의 자동 기계 장치' '어떤 목적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짜서 이룬 조직이나 제도' '필요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하여 관련 요소를 어떤 법칙에 따라 조합한 집합체' 등의 의미로 정의 되어 있다.

 

나는 그 동안 어떠한 일이 진행되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찾아서 정리하고 이를 조금 더 빠르고 편하고 자동으로 손이 덜 가게, 신경이 덜 쓰이게, 알아서 돌아가게, 여러 돌출상황에도 잘 반응하고, 위험요소에 대해서 미리 경보를 알려주게 등등의 일을 할 수 있게 무언가를 바꾸는 일들을 통틀어 시스템을 만든다고 말해 왔다.

돈을 관리하는 일에도 이런 시스템이 존재하면 좋을 것이고 당연히 그런 방법이 있으리라.


 

이 책을 읽으면서 깜짝 놀란 것은 바로 다시 발견한 나의 천재성?? ^^* 이랄까?  하하하 이정도 유머는 통해라 제발....  (거의 본능적으로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많은 것들을 하고 있는 나를 보며 정말 놀랐다.)

사업을 하고 있다 보니 운영상에 몇 가지 차이 나는 부분들이 좀 있고 그 외에 딱 한가지 연금보험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는 차이가 좀 있다고 보여졌다. 이 책을 읽으면서 노후의 정기적인 소득을 만드는 방법에 연금을 포함시켜 볼까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는데 아직 보험에 관해서 그리 우호적인 성격이 아니라 연금보험에 대해서 기회가 될 때 다시 한번 공부해 봐야겠다.

 

나는 땀 흘려 벌어들이는 돈에게도 내 아이에게 주는 것만큼이나 많은 관심을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돈은 나와 내 가족의 삶을 유지하고,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소중한 존재라고 믿기 때문이다.”

“(예비자금은) 통상 월평균 지출액의 3배 이상을 보유할 것을 권한다

“(실비 보험등은) 당장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고 마음의 위안도 얻겠지만 삶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그리고 이런 문제는 대개 보험이 없어도 해결 가능하다.”

우리 모두는 각자의 가정을 경영하는 CEO이거나 회계 담당 부사장이다.”

적어도 1년에 한두 번 정도는 돈 관리 상태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은퇴 후에는 자산의 상당 부분을 연금 자산의 형태로 보유할 것이다. 왜냐하면 판단력이 흐려지고, 마음이 약해지는 노후에는 많은 자산을 처분 가능한 형태로 가지고 있기보다는 적은 돈이라도 정기적인 소득을 평생 유지할 수 있는 형태로 보유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나저나 내가 왜 이 책을 후속작인 2권까지 모두 사서 쟁겨 놓고 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