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책을읽자!

15-16 Market 3.0




1.0시장을 제품중심의 시장 으로, 2.0시장을 소비자 지향 시장으로, 3.0시장을 가치지주도의 시장으로 구분하고 이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마치 종교서적을 대하듯이 곳곳에서 이성과 감성과 영혼을 지닌 전인적 존재와 같은 표현을 볼 수 있다.

 

스티븐 코비(Stephen Covey)는 모든 인간은 기본적으로 네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설명한다. ‘물리적 신체독립적인 사고와 분석이 가능한 지성’,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마음’, 그리고 철학 중심적일 할 수 있는 영혼이 그것이다.’

영혼을 감싸 안는 세 번째 단계로 진화해야 한다.’

이케아의 브래드 미션은 현명한 소비자들에게 감당할 수 있는 가격대의 멋들어진 가구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조금 독특한 시각 이라면 몇몇 전문가에 따르면, 빈곤층은 새로운 시장 기회다라는 정도.

 

중산층이란 곤궁한 삶을 감수할 필요가 없으며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무언가를 기꺼이 희생할 마음이 있는 사람들, 하지만 막대한 부를 가지고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태에서 출발하지는 못하는 사람들

 

나는 아무래도 공학도 이거나 종교인인 듯 하다. 마케팅에서는 나름 유명하고 심지어는 나오자 마자 고전이 되었다고 평하기도 하는데 왜 이리 재미가 없는 책이었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