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책을읽자!

16-03 새빨간 거짓말 통계


새빨간 거짓말 통계 - 대럴 허프 지음 / 박영훈 옮김


빌게이츠가 추천했다는 거창한 광고 문구가 붙어있지만 내용은 무난하고 통계에 관심이 조금 이라도 있었던 분들은 어쩌면 다 알만한 그렇고 그런 이야기들일지 모르겠다.


숫자를 보는 관점에 따라서 숨겨진 뒷면을 보지 않으면 특정한 의도에 넘어 갈 수 있다는 정도의 이야기를 쉽게 풀어서 보여 주고 있다.  극단적인 예를 들면 3년간 이익금이 10만원, 20만원, 40만원으로 늘어난 회사는 (매년 50만원의 이익도 남기지 못한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100% 성장이라고 표현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 이다.


아래의 링크를 보면 유사한 통계의 장난을 볼 수 있다. 급여를 평균으로 계산해 버리면 이렇게 왜곡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성 고위 임원이 적다는 전제하에 여성 평균 임금만 계산해 보면 고위 임원이 많은 남성 평균 연봉과 차이가 많이 나게 된다고 한다. 그리 어려운 이야기는 아닌듯 하고 그래도 카카오는 다닐만하고. 


카카오, 정말 수평적이고 연봉이 높을까?

카카오, 수평적 분위기·높은 연봉 실체는?



어릴적 초등학교 앞에 장사가 잘되는 유명한 문방구가 하나 있었다. 

이 문방구 주인 아저씨의 판매 전략은 아이들이 물건을 사면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깍아 주는 것이었다.  그런데 다른 집들과는 다르게 현금으로 깍아주는 것이 아니라 10%에 해당하는 물건을 덤으로 얹어 주는 방법을 사용하셨다.


덤으로 얹어주는 물건은 지금의 내 개념으로는 1) 악성재고 이거나 2) 소매가가 아닌 도매가 만큼만 할인해 주는 전략이라서 실제 할인가는 10%가 전혀 안됬을 텐데 35년전에는 굉장한 할인으로 느껴졌었었다.  ㅎㅎ 속고 살았던 거지.